분야별 정보

건강보험료 경감 및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예외

  • 재난발생
  • 지원대상자 통보(행정안전부)
  • 지역가입자 선별(건강보험공단)
    지역가입자 선별
    (국민연금관리공단)
  • 보험료 경감 및
    납부예외
  • 1.재난발생
  • 2.지원대상자 통보 (행정안전부)
  • 3_1.지역가입자 선별(건강보험공단)
    3_2.지역가입자 선별(국민연금관리공단)
  • 4.보험료 경감 및 납부예외

전기요금 및 통신료, 상하수도요금 감면

  • 전기요금
    통신료(국민연금관리공단)
    상수도요금(국민연금관리공단)
  • 피해신고
  • 지원대상통보 (지차제 > 한전)
    지원대상 통보 (행정안전부>이동통신 3사)
    지원대상 통보 (지자체 >상하수도과)
  • 전기료감면(한전지사별 지원)
    통신료 감면(이동통신사)
    상하수도 감면(지자체 상하수도과)
  • 1_1.전기요금
    1_2.통신료 (국민연금관리공단)
    1_3.상수도요금 (국민연금관리공단)
  • 2.피해신고
  • 3_1.지원대상통보 (지차제 > 한전)
    3_2.지원대상 통보 (행정안전부>이동통신 3사)
    3_3.지원대상 통보 (지자체 >상하수도과
  • 4_1.전기료감면(한전지사별 지원)
    4_2.통신료 감면(이동통신사)
    4_3.상하수도 감면(지자체 상하수도과)

도시가스지역난방요금 및 지적측량수수료 감면

  • 도시가스
    요금
    지역난방
    요금
    지적측량
    수수료
  • 피해신고
  • 지원대상통보(행정안전부> 도시가스사업자)
    특별재난지역선포 통보 (행정안전부>지역난방공사)
    특별재난지역선포 통보(행정안전부>지역난방공사) 피해사실확인서 발급(피해자 >지자체)
  • 도시가스 요금감면(일반도시가스 사업자)
    ※피해신고서와 도시가스 사업자 정보 동일
    지역난방요금 감면(한국지역난방공사)
    시스템등록(대한지적공사) 지적공사
    제출
    수수료 감면(피해주민 의뢰서
    자동 감면)
  • 1_1.도시가스 요금
    1_2.지역난방요금
    1_3.지적측량 수수료
  • 2.피해신고
  • 3_1.지원대상통보(행정안전부> 도시가스사업자)
    3_2.특별재난지역선포 통보(행정안전부>지역난방공사)
    3_3_1.특별재난지역선포 통보 (행정안전부>지역난방공사) 3_3_2.피해사실확인서 발급 (피해자 >지자체)
  • 4_1.도시가스 요금감면 (일반도시가스 사업자) ※피해신고서와 도시가스 사업자 정보 동일
    4_2.지역난방요금 감면(한국지역난방공사)
    4_3_1.시스템등록(대한지적공사) 4_3_2.지적공사 제출
    4_4.수수료 감면 (피해주민 의뢰서 자동 감면)

재해위로금지급기준

  • 대상자 확인(지방보훈관서에서
    재난관리시스템 확인)
  • 피해 사실확인(지방보훈관서)
  • 재해위로금 지급
  • 1.대상자 확인 (지방보훈관서에서 재난관리시스템 확인)
  • 2.피해 사실확인(지방보훈관서)
  • 3.재해위로금 지급

풍수해보험료 정부지원 가입절차

  • 보험가입 문의(시군구, 읍면동사무소,보험사)
  • 가입동의서 작성(단체가입) 청약 및 현장실사(개별가입)
  • 보험료 납부, 보험증권 발급(본인부담, 보험료 납부시 보장개시)
  • 1.보험가입 문의(시군구, 읍면동사무소,보험사)
  • 2_1.가입동의서 작성(단체가입)
    2_2.청약 및 현장실사(개별가입)
  • 3.보험료 납부, 보험증권 발급 (본인부담, 보험료 납부시 보장개시)

농어업재해보험 지급절차

  • 피해발생
  • 사고통보(보험가입자 >
    보험회사)
  • 현장조사(보험회사)
  • 보험금청구
    서류접수
    (보험가입자 >
    보험회사)
  • 손해보험(보험회사)
  • 보험금지급(보험회사 >
    보험가입자)
  • 1.피해발생
  • 2.사고통보(보험가입자 >보험회사)
  • 3.현장조사 (보험회사)
  • 4.보험금청구 서류접수(보험가입자 >보험회사)
  • 5.손해보험(보험회사)
  • 6.보험금지급 (보험회사 > 보험가입자)

재난피해자 심리지원 지급절차

  • 피해발생
  • 상담대상자
    발생
  • 상담대상자 정보수집 및 활동계획수립(재난심리지원센터)
    피해자 상담신청(간접피해자 포함)
  • 상담활동
    전개
    (재난심리
    지원센터)
  • 1.피해발생
  • 2.상담대상자 발생
  • 3_1.상담대상자 정보수집 및 활동계획수립 (재난심리지원센터)
    3_2.피해자 상담신청 (간접피해자 포함)
  • 4.상담활동 전개 (재난심리지원센터)

병원동원 예비군 훈련연기

  • 특별재난지역 선포
  • 피해 사실확인서(피해자 > 시군구)
  • 피해 사실확인서(피해자 > 군부대)
  • 훈련등 연기
  • 1.특별재난지역 선포
  • 2.피해 사실확인서(피해자 > 시군구)
  • 3.피해 사실확인서(피해자 > 군부대)
  • 4.훈련등 연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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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부서 : 자연재난팀
  • 연락처 : 031-580-4946
  • 수정일 : 2023.02.06